자차로 여행을 떠나면 고속도로 휴게소를 꼭 들르게 되는데요, 휴게소마다 대표하는 음식들이 존재하기에 어느 휴게소가 맛집인가 찾아보게 되는 거 같습니다. 각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한 메뉴를 내세우는 휴게소도 있고요, TV에 나와 인기를 끄는 메뉴까지 다양한 인기 메뉴들이 존재하는 거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예전에 '전참시'에서 이영자 씨가 소떡소떡을 비롯해 휴게소 음식으로 한창 인기를 끌었을 때 일부러 서울 만남의 광장으로 가서 '말죽거리소고기국밥'을 먹으면서 휴게소 음식을 단순 끼니 때우기용이라고 생각했던 제 자신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저의 짧은 생각이었고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국도로공사에서 선정한 고객과 전문가가 선택한 휴게소 맛집 메뉴, 제가 Best 5로 추려 보았습니다. 함께 보시죠!
해장국 먹기 딱 좋은 날씨네, 초당두부황태해장국
장소 : 강릉대관령휴게소(인천방향)
노선 : 영동고속도로
메뉴 : 초당두부황태해장국 8,000원 / 초당몽글순두부 4,900원
갑자기 추워진 겨울 날씨에 다들 깜짝 놀라셨죠? 추위를 떨면서 여행길에 오르게 되면 반드시 들려야 할 장소입니다. 강릉의 초당순두부마을의 그 특색을 살려 초당두부황태해장국이라는 메뉴가 탄생하였는데요, 보들보들한 두부가 정말 일품입니다. 두부와 황태가 꽤 많이 들어가 있다는 평이 많은데요, 전 날 과음을 하셨다면 해장용으로 딱이랍니다. 여기 휴게소는 공깃밥도 무한리필이라 든든하게 한 끼 해결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혹시 다른 곳에서 끼니를 해결해서 해장국 하나를 다 먹기 부담스럽다 하시는 분들은 초당몽글순두부를 추천드리는데요,(물론 공깃밥도 같이 나와서 든든한 끼니 해결도 가능합니다) 초당 두부 특유의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질감까지 즐길 수 있는 저칼로리 웰빙 음식이며 가격도 매우 갓성비이기에 많이들 찾는 메뉴라고 합니다. 강력 추천드립니다!
비주얼과 맛을 동시에 잡았다, 도리뱅뱅 정식
장소 : 금강휴게소(상하행 같이 사용)
노선 : 경부고속도로(옥천I.C와 영동I.C 사이에 휴게소 위치)
메뉴 : 도리뱅뱅 정식 11,000원
금강휴게소 2층에 '실크로드' 라는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도리뱅뱅 정식을 맛볼 수 있는데요, 저는 사실 이런 비주얼의 음식은 처음 봤습니다. 비주얼도 비주얼이지만 생선의 특유 비릿한 향 때문에 별로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좀 있잖아요? 하지만 도리뱅뱅은 피라미나 빙어 같은 작은 민물고기를 고추장 양념으로 튀겨낸 음식이기에 비릿한 향은 전혀 나지 않고 오히려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내면서 남녀노소 누구든지 즐길 수 있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특히 식욕을 돋우는 음식인 거 같아 공깃밥 한 공기 뚝딱 해치우게 되더라고요!
금강휴게소는 먹거리 말고도 산과 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멋진 경치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을 하신다면 꼭 이 멋진 경관을 보면서 피로를 씻길 바라겠습니다.
최고 맛있는 사과로 만들었습니다. 청송사과돈가스
장소 : 청송휴게소(영덕방향)
노선 : 당진영덕고속도로
메뉴 : 청송사과돈가스 9,000원
이 집 돈가스는 다릅니다. 청송사과돈가스! 바로 지역특산물인 사과를 이용하여 돈가스의 꽃인 소스를 만들었는데요, 이 맛이 사과향이 은은히 나면서 새콤달콤한 게 아주 괜찮더라고요, 돈가스 튀김의 그 느끼한 맛을 완벽하게 잡아준답니다. 어린이 입맛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맛입니다.
맛집 벤치마킹, 심혈을 기울인 메뉴. 춘향남원추어탕
장소 : 지리산휴게소(대구방향)
노선 : 광주대구고속도로(前 88올림픽고속도로)
메뉴 : 춘향남원추어탕 8,000원
흔하게 남원추어탕이라는 상호명을 본 적이 있을텐데요, 전북 남원에 위치한 지리산 휴게소에서 남원지역 추어탕 대표로 춘향남원추어탕을 선보였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지리산휴게소 측에서 남원지역의 맛집을 여러차례 벤치마킹하고 신메뉴 출시 전에 고객 음식맛 평가를 실시하는 등 춘향남원추어탕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하는게, 진짜 휴게소 음식 무시할 수 없다는게 느끼지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매일 아침 끓여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춘향남원추어탕 추천드립니다.
휴게소 음식도 고급스럽게 레스토랑처럼, 한우떡더덕스테이크
장소 : 횡성휴게소(강릉방향)
노선 : 영동고속도로
메뉴 : 한우떡더덕스테이크 15,000원
가격이 15,000원, 휴게소 음식치곤 가격대가 좀 있지만 맛과 퀄리티를 따진다면 완전 갓성비가 되어버립니다. 이미 TV 등 언론에 많이 노출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텐데요. 여기도 지역특산물(횡성 하면 한우잖아요?)의 콜라보로 떡갈비 형태의 음식이 탄생했습니다. 더덕구이와 사이드로 더덕무침도 같이 나오는데요, 더덕무침은 새콤하게 잘 무쳐져서 스테이크와 아주 잘 어울린답니다. 당연히 횡성 한우로 만들어졌고요, 갈비 6번 7번 부위를 이용해서 만든다고 합니다. 건강한 특산물 재료와 함께 경양식 함박스테이크의 조합이 시너지를 제대로 발휘했다고 보는데요, 참고로 네이버를 통해서 예약 주문이 가능해서 음식 기다리는 시간이 좀 되는데 미리 예약해서 도착시간에 맞춰 먹으면 좋을 거 같더라고요. 다른 메뉴도 물론 똑같이 예약 주문 가능합니다. 한우떡더덕스테이크 추천!(최불암 배우님이 나오는 KBS 한국인의 밥상에서 소개된 영상입니다. 꼭 한 번 봐보세요~ 아래 사진 클릭 / 터치시 영상으로 이동)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국민과 전문가들이 합리적인 가격, 맛, 품질 서비스 등의 항목을 평가하여 휴게소 대표 메뉴를 선정하는데 그것을 EX-FOOD 라고 부릅니다. 서문에서 얘기했듯이 휴게소 음식은 그냥 끼니만 때우는 용으로 생각했는데 도로공사 측에서 이렇게 음식 품질 개선에 신경 쓰는지 이번에 알게 되었고요, 저는 선정된 20가지 중에서 제 나름 경험을 통해 Best 5을 선정해봤는데 재밌게 보셨을 거라 믿고, 사실 글 쓰면서 침 고여서 고생했습니다. 감사하고요,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꿀팁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