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에서는 아마존이 드론배송과 관련해 연방정부의 추가 승인을 얻었다는 소식이 들렸는데요. 지금까지는 조종사의 시야 내에서만 조종해야 한다는 제한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추가승인을 통해 시야 너머까지 일정 부분은 허용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아마존에서도 이번 추가승인을 계기로 텍사스주 칼리지스테이션 등에서 관련 테스트를 진행다고 하는데요.
사실 무인배송의 장점은 인력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무거운 물건을 사람 대신 들 수 있다는 점도 있긴 하겠지만 굳이 사람이 직접 따라다니면서 조종하는 건 비효율적이죠. 그러니 ‘조종사의 시야 내에서만’이라는 조건은 상당한 걸림돌이었습니다. 이제 일정부분 시야 너머까지 확대되었으므로 기기 혼자 배송하는 시대가 더 빨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인멀티콥터가 혼자 배달하더라도 누군가는 조종을 해줘야 합니다. 드론 자격증 3종에 대한 관심이 계속 뜨거운 이유도 이때문인데요. 드론쇼부터 앞서 알려드린 배송, 기기점검, 농약살포, 항공촬영 등 지금도 드론의 활용도는 매우 다양하죠. 기기 자체의 기술력이 발달하면 쓰임 역시 더 확대될 텐데요. 국가에서 공인 자격증을 만든 것도 이런 맥락인데요.
4종부터 1종까지 있으며, 조종 가능한 무인멀티콥터의 중량이 달라집니다. 4종이 가장 쉬우며, 사실 온라인으로 강의를 들은 후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취업이 목표라면 큰 의미는 없는 종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행법상 250g을 초과하는 무인멀티콥터를 조종하려면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취미라도 이 무게를 넘어간다면 4종을 취득해야 하는 것입니다.
1종을 취득하면 어떤 것이라도 운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는 높지만 오래 걸리고 취득까지 들어가는 비용이 높아서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취업이 목표라면 가장 빨리 딸 수 있는 드론 자격증 3종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드론 자격증 3종은 최대 이륙중량은 2kg 초과부터 최대 7kg 이하까지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응시 자격은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한데요. 다만 이때 자동차운전면허증이나 운전면허신체검사서가 필요합니다.
필수이론과목을 이수한 후에 실기비행경력 6시간을 채우셔야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 자격증 3종을 취득하면 항공촬영, 코딩, 드론쇼, 맵핑 등의 분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은 매년 늘고 있습니다. 그만큼 수요도 많고 시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교육기관도 많아서 어디서 배울지 고르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드론 자격증 3종을 빨리 따려면 학원을 잘 골라야 합니다. 국내 최초 무인멀티콥터 플랫폼인 드론핏은 조건에 맞는 곳을 매칭해주는데요. 일일이 학원에 문의할 필요 없이 이곳에서 한 번의 상담으로 거리, 비용, 커리큘럼, 시간 등을 비교해서 딱 맞는 곳을 추천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무인멀티콥터 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교육원 소개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추천받은 곳을 통해
1종 자격증을 취득한 후 카페에 후기글만 올려도 5만원권 백화점 상품권을 주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이벤트가 있으니 3종 취득이 목표라도 살펴보시고 활용하셔서 한번에 취득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대한민국 NO.1
드론 교육원 추천 플랫폼
드론핏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