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의 역할과 활용도가 높아지는 만큼 드론 기술도 발전하고 드론 관련 규제와 법규, 자격제도가 체계적으로 잡혀가고 있습니다.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하거나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도 늘고 있어서 국가에서 드론자격증 국비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드론 자격증 종류와 국비지원받는 법 등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드론 자격증은 250g 이상의 드론을 운행할 시 드론 자격증을 필수로 소지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용도나 취미로 드론을 운행하더라도 중량이 250g을 넘으면 자격증이 있어야 하고 250g 이상의 드론을 구입하고 소지하고 있다면 교통안전공단에 장치 신고를 해야 합니다. 자격증이 없이 드론을 운행하다가 적발되는 경우 최대 30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치 미신고의 경우 최대 500만 원의 벌금이 부가될 수 있습니다.
드론 자격증의 드론의 중량에 따라 1~4종으로 나뉘는데요.
* 1종
-최대 이륙 증량 25㎏ 초과~ 자체중량(연료 무게 제외) 150㎏이하
-필기시험+비행경력 20시간, 실기시험
*2종
-7㎏ 초과~25㎏ 이하
-필기시험+비행경력 10시간, 실기시험
*3종
-2㎏ 초과~7㎏이하
-필기시험+비행경력 6시간
*4종
-250g초과~2㎏ 이하
-온라인교육
(TS배움터 edu.kotsa.or.kr)
4종의 경우 온라인 교육이기 때문에 무료로 가능하지만 1종부터 3종은 국비를 지원받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드론자격증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내일배움카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내일배움카드는 HRD-Net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직업 훈련 정보 포털로 다양한 교육 과정과 자격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RD-Net홈페이지에서 드론자격증 과정을 검색하여 교육과정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카드를 신청 후 발금 받고 원하는 교육 기관을 선택하여 교육 과정에 등록합니다. 교육 기관 선택 시 교육의 질, 교육환경, 비용, 위치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드론자격증 국비지원을 받아 이수할 수 있고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드론자격증을 취득함에 있어 어떤 드론 교육원에서 어떻게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그 결과나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론자격증 국비 지원이 되기도 하지만 드론 교육원마다 비용이 다르게 산출되어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교육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드론핏은 그러한 드론 교육원을 찾아주는 중개 플랫폼으로 개인의 상황에 맞는 교육원을 한눈에 보고 비교하여 찾아볼 수 있도록 상담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교육원 정보를 일일이 찾아보지 않아도 되고 편리하게 상담을 통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드론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최신 뉴스를 모아놓은 홈페이지는 드론 관련 취업 및 창업을 고려하는 분들뿐 아니라 입문자분들까지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담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드론핏을 통해 1종 이상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에 성공한 분들에게 취업축하금을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착순 200명을 대상으로 총상금 1억 원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드론핏은 검증된 드론학원만을 중개하고 교육스케줄, 시험정보, 일자리 추천 등 전반적인 내용을 상담하고 조율하고 있습니다. 드론교육원 더 이상 어렵게 찾지 마시고 드론핏에 문의해 주세요!
이상, 대한민국 NO.1
드론 교육원 추천 플랫폼
드론핏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