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김천 드론자격센터 준공식’이 성대하게 열렸는데요.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드론 택배 등 장거리 드론 자격체계를 연구하고, 자격 시험 등에 대응하기 위해 준공된 곳입니다. 내년 3월부터는 비수도권 드론자격시험이 치러질 예정이라 사설교육원에서 배우시는 분들은 이곳에서 시험을 보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곳은 1만 평이 넘는 규모인데요. 이렇게 대규모 시설이 필요한 만큼 드론 산업은 끝없이 확장하고 있습니다. 관련 산업이 확장하고 있으니 자연히 인력이 필요하며,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하려는 분도 늘고 있는데요.
드론 자격증 종류에 따라 다룰 수 있는 드론에 제약이 있으니 확인하시고 원하는 종류로취득하시면 될 듯 합니다. 드론 자격증 종류는 크게 4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종
- 25~150kg까지 조종 가능
- 필기 및 실기시험
- 비행시간 20시간 필요
2종
- 7~25kg까지 조종 가능
- 필기 및 실기시험
- 비행시간 10시간 필요
3종
- 2~7kg까지 조종가능
- 필수 이론과목 이수
- 비행시간 6시간 필요
4종은 250g 초과 2kg미만의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으로 6시간 교육을 이수한 후에 학과시험 70점을 넘기면 합격입니다. 워낙 작은 사이즈만 가능해서 완구용 드론을 취미로 즐긴다면 4종도 괜찮지만 직업으로 삼으려면 3종 이상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드론 자격증 종류에 따라 교육 기간과 비용도 달라집니다. 아무래도 필수 비행 시간이 필요하므로 이를 맞추는데 시간이 드는데요. 1종이 가장 비싼 편인데 교육기관에 따라 200만원에서 많게는 300만 원까지도 들어갑니다. 이는 전문교육기관인지 사설기관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전문교육기관은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으로 250~300만 원 선으로 비싸긴 합니다. 대신 교육을 이수하면 필기시험은 면제가 되며, 실기시험도 자체 시험장에서 치러집니다.
사설교육기관은 200만 원 정도로 저렴하긴 하지만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하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국에 지정된 실기 시험장에서 실기시험을 봐야 하므로 낯선 환경에 따른 마이너스요소가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드론 자격증 종류에 따라 활용가능한 범위도 한 번 보겠습니다.
1종
- 대규모 드론방제
- 농약살포
- 드론제작 및 연구, 개발 등
- 대학 및 드론 특기병 지원 가능
2종
- 소규모 드론 방제
- 일반 기업의 측량 등
- 드론 특기병 지원 가능
3종
- 드론 항공촬영
- 항공지도 제작
- 코딩 및 드론 축구나 레이싱 등
이처럼 드론 자격증 종류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이 크게 달라지는데요. 1종은 거의 모든 드론을 다룰 수 있으므로 취업 분야 역시폭이 넓습니다. 확실하게 취업 분야를 정한 게 아니라면 선택의 폭이 넓은 1종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드론핏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핏은 국내 최초 드론교육원 플랫폼으로 가장 잘 맞는 학원을 추천해주는 건 물론 다양한 지원과 정보 공유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드론핏을 통해 교육원을 등록하고 1종 자격증을 취급한 후 네이버 카페에 후기만 남겨도 백화점 상품권 5만원 권을 주는 등 실용적인 이벤트도 많은데요. 참고하셔서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해서 취업에도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대한민국 NO.1
드론 교육원 추천 플랫폼
드론핏이었습니다.